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객체지향 설계 5원칙 SOLID 본문

Spring/Spring

객체지향 설계 5원칙 SOLID

마늘냄새폴폴 2021. 12. 20. 18:54

*객체지향 설계 SOLID

1. SRP (Single Responsibility Principle) : 단일 책임 원칙
-한 클래스는 하나의 책임만 가져야 한다.
-하지만 하나의 책임이라는 것은 모호하다.
--클 수도 있고, 작을 수도 있다.
--문맥과 상황에 따라 다르다.
-중요한 기준은 변경이다. 변경이 있을 때 파급 효과가 적으면 단일 책임 원칙을 잘 따른 것

2. OCP (Open / Closed Principle) : 개방-폐쇄 원칙
-소프트웨어 요소는 확장에는 열려 있으나, 변경에는 닫혀 있어야 한다.
-이런 거짓말 같은 말이? 확장을 하려면 당연히 기존 코드를 변경해야 하는것이 아닌가?
-다형성을 활용해보면 된다.
-인터페이스를 구현한 새로운 클래스를 하나 만들어서 새로운 기능을 구현한다.

3. LSP (Liskov Substitution Principle) : 리스코프 치환 원칙
-프로그램의 객체는 프로그램의 정확성을 깨뜨리지 않으면서 하위 타입의 인스턴스로 바꿀 수 있어야 한다.
-다형성에서 하위 클래스는 인터페이스 규약을 다 지켜야 한다는 것, 다형성을 지원하기 위한 원칙, 인터페이스를 구현한 구현체는 믿고 사용하려면 이 원칙이 필요하다.
-단순히 컴파일에 성공하는 것을 넘어서는 이야기
-ex) 자동차 인터페이스의 엑셀은 앞으로 가라는 기능, 뒤로 가게 구현하면 LSP 위반, 느리더라도 앞으로 가야함

4. ISP (Interface Segregation Principle) : 인터페이스 분리 원칙
-특정 클라이언트를 위한 인터페이스 여러 개가 범용 인터페이스 하나보다 낫다.
-자동차 인터페이스 -> 운전 인터페이스, 정비 인터페이스로 분리
-사용자 클라이언트 -> 운전자 클라이언트, 정비사 클라이언트로 분리
-분리하면 정비 인터페이스 자체가 변해도 운전자 클라이언트에 영향을 주지 않음
-인터페이스가 명확해지고 대체 가능성이 높아진다.

5. DIP (Dependency Inversion Principle) : 의존관계 역전 원칙
-프로그래머는 "추상화에 의존해야지, 구체화에 의존하면 안된다." 의존성 주입은 이 원칙을 따르는 방법 중 하나이다.
-쉽게 이야기해서 구현 클래스에 의존하지 말고, 인터페이스에 의존하라는 뜻
-앞에서 이야기한 역할에 의존하게 해야 한다는 것과 같다. 객체 세상도 클라이언트가 인터페이스에 의존해야 유연하게 구현체를 변경할 수 있다. 구현체에 의존하게 되면 변경이 아주 어려워진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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